(A+ 성인학습및상담론, 3-1 교육학)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dev-stage.docx 파일정보

dev-stage.docx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교육학과)
📜 자료분량 : 20 Page
📦 파일크기 : 34 Kb
🔤 파일종류 : doc

(A+ 성인학습및상~ 시사점을 논하시오 자료설명

(A+ 성인학습및상담론, 3-1 교육학)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A+ 성인학습및상~ 시사점을 논하시오 자료의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 심리사회적 성장의 8단계
1) 1단계: 신뢰 대 불신, 유아기(구강감각기)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초기아동기
3) 3단계: 주도권 대 죄책감, 학령전기(유희기)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취학령기
5) 5단계: 정체성 대 역할 혼란, 청소년기
6)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초기(청년기)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성인기(중년기)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성숙기(노년기)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1) 레빈슨(Levinson) 발달이론의 개념
(2) Levinson 모델의 발달 7단계
1) 초기 성인 전환기 (17-22세)
2) 30세 전환기(28-40세)
3) 정착기(33~40세)
4) 중년기 전환기(40-50세)
5) 중년기 진입(50-65세)
6) 초기 노년기(60-70세)

본문내용 (dev-stage.docx)

I. 서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개인과 전문가가 전 생애에 걸쳐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II. 본론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1) 기본 개념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보다 현대적이고 덜 성적으로 편향된 심리적 발달모델을 제안했습니다.
정신 분석가이자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에릭슨은 인간 발달에 관한 심리학의 가장 대중적이고 영향력 있는 이론이 될 이론을 내놓았습니다.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성격이 유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8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모델은 심리성적 발달에 초점을 둔 프로이트의 논쟁적 이론을 대체했습니다.
가장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