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실학주의 교육의 특성과 교육사상가들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사상가들.hwp 파일정보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의 특성과 교육사상가들.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12 Page
📦 파일크기 : 63 Kb
🔤 파일종류 : hwp

17세기 실학주의 ~특성과 교육사상가들 자료설명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의 특성과 교육사상가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17세기 실학주의 ~특성과 교육사상가들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사상가들.hwp)

1. 시대상황

서양의 17세기는 르네상스에 이어서 일어난 종교개혁의 결과로 학문의 관심이 신학에서 과학으로, 초자연에서 자연으로, 교권에서 자유로 옮겨져 근세 개화의 길이 열린 시기였다.
이 시기의 정치구조를 보면, 여러 국가가 절대주의적 전제 정치체제를 바탕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민국가를 건설하여 봉건국가 체제로부터 벗어나는데 성공하였다.
절대주의 체제란 서구의 중세 봉건사회가 붕괴되기 시작한 이후부터 근대시민사회가 형성되기 전까지 있었던 과도기적 전제형식의 정치체제를 의미한다.
경제적 구조에서 보면, 상업자본주의 체제를 갖추기 시작했다. 국왕 자신이 권력유지와 그 강화를 위해서 상비군과 자신을 보좌하는 관료가 필요하였기 때문에 막대한 경비를 지출하여야 했으므로 중상주의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새로운 조세제도를 채택하였다.
사회 문화적 면에서 보면, 인문주의가 차차 그 활력을 상실해가고 키케로주의에 기울어졌으며 종교개혁은 교리적 형식주의로 고착되어 갔으나 과학적 정신이 발흥하게 되어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