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본 이상(李箱) 시(詩) 의 혁명성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의 혁명성.hwp 파일정보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본 이상(李箱) 시(詩) 의 혁명성.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31 Page
📦 파일크기 : 431 Kb
🔤 파일종류 : hwp

시각예술의 관점에서~시(詩) 의 혁명성 자료설명

최근 연구의 성과와 제한점들로부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의문점들을 추적하고자 하는데 있다. (1) 만일 이상 시의 시각적 속성이 서구 다다이스트들이 보여준 실험시의 형태와 유사한 성격을 갖고 있다면 다다의 어떤 속성과 관계하기 때문인가? 즉 다다 이념과 다다이스트들의 시에 적용된 구체적인 작업논리는 무엇인가? (2) 이상이 시에서 실제로 사용했던 작업논리는 무엇이며, 그것은 시어와 구조 속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었는가? (3) 이상 시는 다다와 이를 계승하는 `具體詩`로 표명되는 현대 실험시의 맥락과 비교해 어떠한 차이점을 갖고 있는가? (4) 결론적으로 위에서 밝혀진 이상 시의 시각적 속성은 시각예술에 있어 어떠한 가치와 의미를 갖는가?

시각예술의 관점에서~시(詩) 의 혁명성 자료의 목차

I. 문제제기: 이상연구와 방법의 재조명

II. 다다의 이념과 성격

III. 한국 다다이즘과 이상

IV. 다다와 이상의 구체시

V. 이상 시의 혁명성

본문내용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의 혁명성.hwp)

이상과 같이 간략하게 살펴본 각기 다른 다다의 근원지에서 나타난 다다이스트들의 활동과 성격은 대단히 다양하면서도 복잡한 것이었음을 말해준다. 이는 우리로 하여금 다다라는 것을 쉽게 일반화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다다의 놀라운 복잡성은 분명히 전쟁을 야기시킨 모든 문화적 가치를 철저히 거부하고 `백치상태로 비워진 후에 새로운 시작`을 의미했다. 그러나 이는 단지 허무주의, 무정부주의, 볼세비키즘, 비합리주의, 향락주의, 구성주의, 신비주의, 원시주의로만 간주될 수 없는 엄청난 의미와 여파를 현대 예술에서 조장했다. 다다이스트들이 보여준 다양한 시, 회화, 조각, 필름, 사진, 그래픽과 타이포그라피는 바로 이러한 복잡한 다다 이념의 거대한 호수로부터 흘러 나온 여러 갈래의 지류들이었다. 따라서 다다의 산물은 서로 다른 예술영역에서 별개로 분리되어 설명될 수 없으며, 바로 이점이 다다와 관련된 이상의 시가 시각예술의 차원에서 함께 논의되어야하는 명백한 이유인 것이다.

III. 한국 다다이즘과 이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