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정의, 의미, 가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특수아동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이론적 ~동통합교육).hwp 파일정보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정의, 의미, 가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특수아동통합교육).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5 Page
📦 파일크기 : 20 Kb
🔤 파일종류 : hwp

통합교육의 이론적 ~(특수아동통합교육) 자료설명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정의, 의미, 가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특수아동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이론적 ~(특수아동통합교육)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통합교육의 이론적 ~동통합교육).hwp)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정의, 의미, 가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특수아동통합교육)
(아동학, 통합교육, 특수아동)

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 사회활동이나 교습활동에서 장애아와 비장애아 사이에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이 특징이며, 특히 장애아동을 일반수업(시간통합)에 통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2. 통합교육의 의미
국어사전은 통합을 “하나를 만들기 위해 모두 함께”라는 의미로 해석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교육에서의 통합은 `학습자의 마음과 세상의 사건이나 사물이 하나로 합쳐지는 과정이나 결과`로 볼 수 있다. 아울러 학습자 내부에는 무수히 많은 다양한 종류의 마음이 있을 것이므로 조화롭게 통일하고 전체로 만드는 과정이 통합의 정의에 포함되어야 한다. 즉 마음과 세상의 통합, 마음과 마음의 통합을 통해 `통합된 전체로서의 자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이 통합교육의 의미가 된다.
이러한 통합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