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방법 및 필요성

통합교육을 위한 협~ 및 필요성.hwp 파일정보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방법 및 필요성.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4 Page
📦 파일크기 : 14 Kb
🔤 파일종류 : hwp

통합교육을 위한 협~교수방법 및 필요성 자료설명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방법 및 필요성

통합교육을 위한 협~교수방법 및 필요성 자료의 목차

I. 협력교수의 정의 및 필요성

II. 협력교수의 유형 및 방법
1. 상호교수(팀티칭)
2. 스테이션교수
3. 평행교수
4. 대안교수

참고문헌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방법 및 필요성

본문내용 (통합교육을 위한 협~ 및 필요성.hwp)

I. 협력교수의 정의 및 필요성

협력교수는 `두 명 혹은 그 이상의 교사가 다양한 능력의 학생들에게 한 물리적 공간 안에서 함께 교수하는 것 의미한다(Cook & Friend, 1995).
통합교육의 맥락에서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모든 학생의 학습을 공동으로 책임지는 형태의 학습으로도 정의할 수 있다.
즉, 특수아동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의 전략으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교수계획, 교수전달과 평가 등 학생의 교육활동에 있어 평등한 권한과 공유된 의사결정, 공동의 목표와 책무성을 가지는 교수활동을 말한다. 통합교육의 성공을 위해서는 협력교수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되는데, 협력교수의 필요성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특수아동이 교실을 떠나는 오점과 부작용을 줄인다.
둘째,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수적 선택을 증가시킨다.
셋째, 교육 프로그램의 강도와 계속성을 향상시킨다.
넷째, 교사에 대한 전문적 지원을 증가시킨다.

II. 협력교수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