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 학습

지능과 학습.hwp 파일정보

지능과 학습.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1 Page
📦 파일크기 : 180 Kb
🔤 파일종류 : hwp

지능과 학습 자료설명

지능과 학습
지능과학습

지능과 학습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 지능이론
(1) 심리측정학적 접근
(2) 지능구조이론
(3) 전통적 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2. 신지능이론의 전개
(1) 신지능이론
(2)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3) 삼위일체 지능이론

(4)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 이론

3. 전통적 지능이론과 신지능이론의 비교

4. 지능검사의 유용성
(1) 지능측정법 소개
(2) 지능검사와 학업성취와의 관계
(3) 지능검사의 교육(학습)적 유용성
(4) 지능검사의 문제점 및 유의점

Ⅲ. 결론

본문내용 (지능과 학습.hwp)

인간의 여러 특성 중 지능은 심리학 및 교육학에서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그러나 지능은 형이상학적인 개념이 아니어서 각각 자신이나 학파 간 시각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크게 3가지로 나눠보면,
첫째, 지능은 추상적인 사고능력이라는 것이다. 또한,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까지 말하기도 한다. 추상적 사고능력이란 대상들의 공통성을 추론하거나 일반어의 외연을 파악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구체적인 것과 어느 정도까지 관련지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지능의 본질로 보려는 것이다.
둘째, 지능을 학습능력으로 보는 견해를 들 수 있다. 여기서의 지능이란 개인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또는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로 정의된다.
셋째, 지능은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능력이라는 주장을 들 수 있다. 지능은 지적해결을 요하는 장면에서의 적응력 및 적응 학습능력이다. 즉 개인이 문제나 상황에 부딪쳤을 때 개인의 행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보다 적절하게 재조직하는 능력을 지능이라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