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의 교육사상~유아교육00.hwp 파일정보
존 듀이의 교육사상~사상과 유아교육00 자료설명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존듀이의교육사상과유아교육00
존 듀이의 교육사상~사상과 유아교육00 자료의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존 듀이의 교육관
1) 학습자 중심 교육 2) 동기부여교육
3) 활동을 통한 교육 4) 경험 재구성을 통한 교육
5) 사회중심 교육
2. 존 듀이의 교육사상
1) 교육과정에의 반영
2) 교육 내용의 선정
3) 교육방법
(1) 솔직성 (2) 열린 마음
(3) 성심성 (4) 책임성
(5) 사회기능으로서의 교육
3. 듀이의 교육철학
1) 사고의 경험단계
2) 사고의 자료 단계
3) 관념의 형성단계
4) 관념의 검증단계
4.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1) 듀이가 생각하는 유아교육이란?
(1) 생활의 필요로서의 교육
(2) 사회 기능으로서의 교육
2) 교육의 목적
(1) 삶과 관련한 교육(삶은 갱신의 과정적 경험)
(2) 성장으로서의 교육과 습관
(3) 능동적 습관의 형성(경험의 계속적인 재조직 또는 재구성)
(4) 교육 목적의 의미
(5) 교육 목적으로서의 자연적 발달과 사회적 효율성
3) 듀
본문내용 (존 듀이의 교육사상~유아교육00.hwp)
Ⅰ. 서 론
실용주의와 경험에 입각한 존듀이의 교육사상은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에 있어 매우 지대하다. 존 듀이는 미국 버몬트 주 버링톤에서 태어났으며 1879년 버몬트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헤겔 학파 해리스의 지도 아래 `유물론의 철학적 가설`을 발표하였다. 그는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사상계에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였으며, 탐구보다 행동을 제일로 하는 실천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정신 철학을 대표한 것으로서 주목된다. 그의 철학은 인간의 인식을 환경에 적응시키는 과정으로서 파악하는 입장이며, 개념·판단·추론을 그 과정의 도구 혹은 기구로 보는 실험주의적 논리를 기반으로 한 창조적 지성을 통하여 조직화·사회화함으로써 사회를 구습에서 개조하려는 철학으로, 그는 자기의 입장을 `실천적 이상주의`, 혹은 `도구주의`라고 불렀다. 교육학자로서의 그는 실험주의 교육으로 아동의 생산 활동에 기초한 노작(勞作) 학교를 주창하여 교육에 큰 영향을 주고 1920년대에는 아시아 및 멕시코 등을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