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장애 유아 통합교육~육 프로그램.hwp 파일정보

장애 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3 Page
📦 파일크기 : 32 Kb
🔤 파일종류 : hwp

장애 유아 통합교육~ 통합교육 프로그램 자료설명

교재 `유아교육과정`(방인옥 저, 정민사)의 6장 유아교육프로그램 중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발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장애 유아 통합 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과 교사의 자질, 활동 계획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장애 유아 통합교육~ 통합교육 프로그램 자료의 목차

1. 교육 계획의 근본 원칙
1) 통합성

2. 장애 유아 통합 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
1) 통합 장애 유아의 조건
2) 학급의 크기 및 교사와 유아의 비율
3) 설비와 교구

3. 장애유아 통합 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
1) 교사의 태도
2) 교사의 능력
3) 교사의 기대

4. 장애유아 통합 교육 활동의 계획

본문내용 (장애 유아 통합교육~육 프로그램.hwp)

유치원에 등원부터 시작하여 귀가 시간까지의 하루 일과를 얼마나 적절하고 일관성 있게 계획하고, 어떠한 단위 활동을 제공하느냐는 유아의 통합적 인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일반적으로 유치원의 일과는 반일제, 시간 연장제, 종일제로 운영되나, 등원, 자유 선택활동 정리 정돈, 대 소집단 활동, 간식 및 점심, 휴식 및 낮잠, 평가 및 귀가 등의 단위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일과 구성은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시간이 교차되고 집단 활동과 개별활동, 실내활동과 실외 활동 등이 균형 있게 구성되며, 유아와 교사의 경험이 연결되고, 단위 활동들 간의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2. 장애 유아 통합 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

통합된 교실 환경은 장애 유아와 일반 유아 모두에게 발달적 가능성이 잠재적으로 이롭게 작용될 수 있는 환경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는 교육적 환경을 통해서 서로 발달 수준이 다른 일반 유아와 장애 유아 간에 의사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짐으로써, 상호 교류를 통해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