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의 특성

시각장애아의 특성.~애아의 특성.hwp 파일정보

시각장애아의 특성.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6 Page
📦 파일크기 : 18 Kb
🔤 파일종류 : hwp

시각장애아의 특성~시각장애아의 특성 자료설명

시각장애아의 특성

시각장애아의 특성~시각장애아의 특성 자료의 목차

시각장애아의 특성

목차

시각장애아의 특성

I. 신체운동적 특성

II. 인지적 특성

III. 언어적 특성

IV. 사회적 특성

참고문헌
시각장애아의 특성

시각장애 학생의 발달은 정안 학생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시각장애가 인지 및 사회, 언어, 일상생활 등의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개인마다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각장애 학생은 시각의 장애로 세 가지 기본적인 제한성을 갖는다. 첫째, 경험의 범위와 다양성의 제한성, 둘째, 보행능력의 제한성, 셋째, 환경과 상호작용의 제한성이다(Lowenfeld, 1950).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시각장애 학생의 경우 올바른 개념 형성을 위하여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며, 잔존시력은 물론 촉각, 청각, 후각, 미각 등의 다양한 기능을 길러 주어야 한다. 문자지도에서도 촉각을 이용한 점자와 청각을 이용한 녹음자료 및 음성파일 자료

본문내용 (시각장애아의 특성.~애아의 특성.hwp)

시각장애아의 특성

목차

시각장애아의 특성

I. 신체운동적 특성

II. 인지적 특성

III. 언어적 특성

IV. 사회적 특성

참고문헌
시각장애아의 특성

시각장애 학생의 발달은 정안 학생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시각장애가 인지 및 사회, 언어, 일상생활 등의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개인마다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각장애 학생은 시각의 장애로 세 가지 기본적인 제한성을 갖는다. 첫째, 경험의 범위와 다양성의 제한성, 둘째, 보행능력의 제한성, 셋째, 환경과 상호작용의 제한성이다(Lowenfeld, 1950).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시각장애 학생의 경우 올바른 개념 형성을 위하여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며, 잔존시력은 물론 촉각, 청각, 후각, 미각 등의 다양한 기능을 길러 주어야 한다. 문자지도에서도 촉각을 이용한 점자와 청각을 이용한 녹음자료 및 음성파일 자료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