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3..

교육현장에서 정서행~인가 (3).hwp 파일정보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3).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기타)
📜 자료분량 : 8 Page
📦 파일크기 : 3.0 Mb
🔤 파일종류 : hwp

교육현장에서 정서행~ 무엇인가 (3.. 자료설명

I. 선별검사 어려서부터 반사회적 행동 유형을 보이는 아동들은 성장하여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더 심각하고 장기적인 행동문제들을 나타낼 위험이 있..

교육현장에서 정서행~ 무엇인가 (3.. 자료의 목차

I. 선별검사

1. 아동행동 체크리스트(CBCL)
2. 행동평정 프로파일(BRP-2)
3. 행동장애 종합 선별검사(SSBD)

II. 투사적 검사

III. 직접적인 행동관찰 및 측정

IV. 기능평가
1. 보고식 평가
2. 기술식 평가

본문내용 (교육현장에서 정서행~인가 (3).hwp)

I. 선별검사

어려서부터 반사회적 행동 유형을 보이는 아동들은 성장하여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더 심각하고 장기적인 행동문제들을 나타낼 위험이 있다. Walker 등(1995)은 심각한 반사회적 행동의 위험이 있는 아동들을 가능하면 빨리 체계적으로 선별하고 확인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선별(screening)은 비장애 아동과 행동장애 증후가 나타나는 아동들 혹은 행동 문제를 나타낼 위험이 있다고 여겨지는 아동들을 구별하는 과정이다. 선별과정을 통해 확인된 아동들은 특수교육에 대한 적격성과 그들의 특별한 교육적 욕구를 결정하기 위해 구체적인 평가를 해야 한다.
대부분의 선별 검사들은 교사와 부모가 완성하는 행동평정척도나 검목표로 이루어져 있다. 좋은 선별 검사는 서로 다른 연령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수많은 아동에 따른 규준을 제공해야 하고, 실시와 채점에 대한 표준화되고 간편한 절차들을 사용하며, 경제적이고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다음의 세 가지 유형이 정서 및 행동장애용 선별 검사로 널리 사용되고 있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