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역 청소년상담~생각을 제시.hwp 파일정보
각 지역 청소년상담~이 무엇인지 본인~ 자료설명
각 지역 청소년상담~이 무엇인지 본인~ 자료의 목차
2.2 청소년집단상담의 구체적 내용과 상담 기법
2.3 집단상담 과정에서 청소년복지 사회복지사가 직면하는 과제
2.4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고민할 점
3. 결론
–
서론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정체성 형성, 대인관계 갈등, 학업 및 진로 문제, 정서적 불안 등 다양한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국 각지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개인 상담뿐만 아니라 청소년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집단상담은 또래 간 상호작용과 지지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장치이며, 사회복지사들이 청소년의 성장과 회복을 도모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본고에서는 여러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바탕으로 청소년집단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본문내용 (각 지역 청소년상담~생각을 제시.hwp)
대부분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청소년의 연령대, 문제 유형, 욕구에 따라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또래관계 개선’, ‘진로 탐색’, ‘자아존중감 향상’,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등의 주제를 다루는 집단상담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부산, 대구, 광주 등 지방 센터에서도 이와 유사한 내용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다.
프로그램은 보통 6주에서 12주 과정으로, 주 1~~2회 진행되며 각 회차는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이다. 집단 인원은 6~~12명 내외로 구성해 충분한 상호작용과 참여가 가능하도록 하고, 상담사는 전문 상담사 혹은 사회복지사가 담당한다. 각 집단은 심리교육, 토의, 역할극, 체험활동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자신감과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최근에는 집단 내에서 긍정적 또래관계 형성에 중점을 두고, 멘토링, 리더십 개발,
💾 다운받기 (클릭)
⭐ ⭐ ⭐